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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로의 비밀 언어] 장미와 백합

라익타로 2024. 10. 6. 10:38

장미와 백합 (The Rose and the Lily)

장미와 백합의 상징에 대한 수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장미는 그 자체로 하나의 상징입니다. 백합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장미와 백합이 함께 사용될 때, 이는 각각의 구성 요소와는 다른 복합적인 상징을 형성합니다.
장미는 붉은색흰색으로 여러 카드에 단독으로 등장합니다. 그러나 백합은 절대 혼자 등장하지 않습니다. RWS 덱에서 백합을 찾을 때마다 그 옆에는 붉은 장미가 있습니다.

이 상징이 등장하는 카드는 총 다섯 장입니다: 메이저 카드 두 장, 마이너 카드 두 장, 그리고 코트 카드 한 장입니다. 메이저 카드는 마법사(The Magician)교황(The Hierophant)이며, 마이너 카드는 펜타클의 에이스(Ace of Pentacles)완드의 2(2 of Wands)입니다. 코트 카드는 펜타클의 왕(King of Pentacles)입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이들 중 첫 네 장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펜타클의 왕은 다음 수업에서 특별히 다룰 예정입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이 상징은 카드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나 이 카드들을 논의하기 전에, 두 꽃이 각각 독립적인 상징으로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백합 (The Lily)

백합은 고대 여러 여신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그 중 하나는 북유럽의 에오스트레(Eostre) 여신으로, 그녀의 이름은 봄을 의미하는 고대 단어 "이스트레(eastre)"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여신은 부활절(Easter)의 이름과 백합과의 연관성의 기원이기도 합니다.

로마의 여신 유노(Juno), 그리스 여신 헤라(Hera)의 로마식 등가 여신 또한 백합과 연관됩니다. 로마의 이교도들은 첫 번째 백합이 유노의 모유에서 피어났다고 말했으며, 로마의 기독교인들은 그 백합이 마리아의 모유에서 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유럽에서 백합은 여성의 성배(cup)를 상징했으며, 생명의 본질을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성배"라는 단어는 백합 꽃의 꽃받침(calyx)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백합은 처녀 여신들의 기적적인 잉태를 상징하며, 로마 신화에 따르면 "축복받은 처녀 유노"는 순결한 잉태를 통해 전쟁의 신 마르스(Mars)를 낳았다고 합니다. 이는 마리아와 예수와의 뚜렷한 유사점을 드러냅니다.

백합은 흰색과 동의어로, 따라서 순결, 순수함, 처녀성을 상징합니다. 하지만 그 매콤달콤한 향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백합을 최음제로 여겼고, 비너스사티로스와 연관시켰습니다. 또한 백합의 두드러진 수술 때문에 남성성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속성의 조합은 프랑스 왕들이 백합(fleur de lis)을 프랑스 왕실의 상징으로 선택한 이유 중 하나라고 전해집니다.

백합은 그 흰색 때문에 , 창백함, 그리고 과 연관되며, 이는 이루어지지 않거나 승화된 사랑을 상징합니다. 순수하고 승화된 사랑으로서의 백합은 그리스도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솔로몬의 노래에는 "가시 사이의 백합처럼, 나의 사랑은 딸들 사이에서 그렇다."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다른 민족들 사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마리아가 여성들 사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비유한 것입니다.

또한, 마태복음에는 "들의 백합을 보라, 그것들이 어떻게 자라는지. 수고도 아니 하고 길쌈도 아니 하느니라."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습니다. 백합은 신성한 섭리에 자신을 맡김으로써 번영합니다. 따라서 백합은 신성한 은총에 대한 항복의 상징이 됩니다.

초기 기독교 설교 중 하나에서는 계곡의 백합그리스도와 비유됩니다. 이 설교에서 백합은 인간 세계(계곡) 속에서 구속자, 순수함 속의 순결을 상징합니다.

백합은 6개의 꽃잎을 가지며, 에소테릭 전통에서는 멀리 떨어진 우주(매크로코즘)의 상징으로, "위와 같이, 아래도 그러하다(As above, so below)"라는 원칙에서 위의 세계를 나타냅니다.




장미 (The Rose)

장미는 본래 다섯 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유전자 조작된 품종은 제외), 열정참여를 상징합니다. 장미는 소우주, 즉 아래 세계를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그러나 장미 또한 성적 상징에서 이중성을 지닙니다. 우선, 장미는 사랑과 열정의 여신 비너스의 상징입니다. 이 기본적인 의미에서 장미는 비밀과 기밀의 상징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로마는 이집트의 태양신 호루스(Horus)를 비너스와 연관된 이집트 여신 이시스의 숭배를 통해 받아들였습니다. 그리스인들은 그를 어린아이 호루스(Horus the child)로 변형했으며, 그의 이름은 이집트어로 헤르파크라드(Her-pa-khrad)였지만, 그리스인들은 이를 하르포크라테스(Harpocrates)로 바꾸었습니다. 아이를 상징하는 상형문자는 손가락을 빠는 앉아 있는 소년이었는데, 그리스인들은 이 모습이 비밀을 지키는 신을 의미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르포크라테스침묵과 비밀의 신이 되었습니다.

하르포크라테스의 숭배는 특히 로마 상류층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는 큐피드가 그의 어머니 비너스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감사로 장미를 하르포크라테스에게 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미는 로마 세계에서 기밀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당시 식사 장소의 천장에는 장미가 장식되었는데, 이는 사람들이 술에 취해 이야기한 내용이 장미 아래에서(라틴어로 "sub rosa") 말한 것으로 간주되어 공공에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sub rosa"라는 구절과 그 의미는 로마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유럽 전역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 상징은 고해 성사에서도 나타났습니다.

비너스의 육욕적 측면에서 장미는 마리아의 순수함을 상징하는 꽃으로 전환되어, 그녀의 사랑, 연민, 완전함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것은 연금술에서 태양의 상징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기독교 상징주의에서 장미는 남성적 성격을 띠기도 합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상징, 그가 흘린 희생의 피를 의미하며, 인류를 향한 그의 사랑과 연민의 상징이 됩니다. 그래서 장미는 로지크루시안(Rosicrucians, 장미십자단)의 상징이 되었고, 장미십자단의 주된 상징이자 핵심적인 신비적 인식은 십자가의 중심에서 피어나는 장미의 비전입니다.

다섯 개의 꽃잎을 가진 붉은 장미완성완전함의 일반적인 상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을 상징합니다:

신비적 중심 (로지크루시안의 장미십자처럼)

  • 마음 (마리아와 예수의 성심처럼)
  • 에로스의 정원 (비너스와 큐피드의 정원)
  • 사랑하는 자 (솔로몬의 노래에서)

흰 장미재생불멸의 상징입니다.
황금 장미최고의 성취를 상징합니다.
푸른 장미불가능한 것의 상징입니다.

다섯 개의 꽃잎을 가진 장미는 소우주에 대한 에소테릭 개념의 원형 만다라입니다. 일곱 개의 꽃잎을 가진 장미일곱 방향, 일곱 행성, 일곱 연금술적 금속과 같은 7의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덟 개의 꽃잎을 가진 장미재생의 상징으로, 흰 장미와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이제 장미와 백합이 하나의 복합 상징으로 함께 나타나는 네 장의 카드에 대해 이야기할 때가 되었습니다.




마법사 (The Magician)

마법사 카드에서 장미백합은 중요한 상징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카드 상단에는 붉은 장미가 화환처럼 걸려 있으며, 마법사의 이중 끝 지팡이가 그 장미를 가리킵니다. 또한, 카드 하단에도 여러 개의 장미가 있습니다. 백합은 카드 하단에만 있으며, 크고 명확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장미와 백합은 마법사의 에소테릭한 기능, 즉 생명과 죽음의 이중 기능을 상징합니다. 마법사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것을 활성화시키고, 무시함으로써 그것을 소멸시킵니다.

장미삶의 열정과 활력을 상징합니다. 전통적으로 장미는 약혼, 결혼, 사랑의 선언에 사용되며, 식용으로도 쓰이고 마법, 요리, 치유 목적의 약초로도 사용됩니다. 반면, 백합은 특히 은방울꽃이 장례식 꽃으로 사용되며, 독성을 가지고 있어 죽음과 연관됩니다. 동시에 순수함구속의 상징이기도 하며, 이는 종교적 장례 의식의 주제와 연결됩니다.

카드 속 이미지에서, 붉은 장미여성적인 출현의 길을 상징하며, 삶 속에서의 구현을 나타냅니다. 반면, 흰색의 나팔 모양의 백합은 두드러진 남성적 수술을 가지고 있으며, 영적 세계로 돌아가는 남성적 길을 상징합니다. 이 길은 육체의 소멸과 영적 죽음을 포함할 수 있으며, 때로는 신성한 존재에 대한 봉사의 일환으로 순교나 실제 죽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타로에서 장미와 백합은 카발라적 상징으로, 붉은 점과 흰색 점이 결합하여 세상의 다양한 다양성을 창조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동시에 이는 연금술적 상징으로, 붉은색과 흰색의 결합이 궁극적인 통일모든 부조화의 해결을 상징합니다.

이 두 가지 주제—존재의 복잡성을 창조하고 소멸시키는 것—은 마법사의 삶과 죽음의 기능을 나타내며, 장미와 백합의 상징은 이 두 가지 주제를 동시에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실용적인 해석으로, 만약 마법사가 리딩에 등장하면, 집중하고 노력하는 것들이 활성화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만, 무시하면 소멸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려운 상황에 집착하면 그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지만, 그것에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음으로써 그 부정적인 상황을 정화하고 치유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황 (The Hierophant)

 

교황 카드에서 장미백합은 두 가지 서로 다른 학습 방식을 나타냅니다. 두 명의 제자가 교황 앞에 무릎을 꿇고 있지만, 그들은 교황의 가르침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며, 서로 다른 길을 통해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장미마음의 길, 즉 헌신과 사랑의 상징입니다. 이 길을 따르는 구도자는 자신의 마음을 스승의 사랑과 연민, 그리고 길의 아름다움에 맡깁니다. 이 길에서는 마음의 언어는 눈물이라고 말하며,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되면 그저 눈물이 솟아올라 흐를 뿐입니다. 장미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상징하며, 이는 어머니와 자식 사이의 사랑이나 위대한 존재와 그의 제자들 사이의 사랑과 같습니다. 교황이 가르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사랑과 헌신만이 필요합니다.

반면, 백합지성의 길, 즉 순수함, 포기, 그리고 지식의 상징입니다. 이 길을 따르는 구도자는 금욕적이 됩니다. 욕망의 유혹을 거부하는 노력과 끝없는 학습을 통해, 어떤 욕망이나 의도, 길이라도 정화하고 고양시킬 수 있으며, 결국 고상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어떤 이는 사랑과 헌신의 길을 따르고, 또 다른 이는 지식과 금욕의 길을 따릅니다.

이 카드에서 다루는 주제는 종종 도덕적 또는 윤리적 선택과 그것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장미와 백합에 의해 분리된 것은 교황에 의해 통합되고 해결됩니다. 교황이 리딩에 등장할 때는 관용판단력의 필요성, 또는 신념어려운 결단을 내려야 하는 문제들이 등장할 수 있으며, 이때 장미백합이 상징하는 두 가지 길이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완드의 2 (2 of Wands)

완드의 2 카드에서 장미와 백합의 복합 상징은 가장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이 카드에서 두 꽃이 시각적 단위로 결합된 모습은 성곽의 방벽 일부로, 이중 큐브 제단의 비율을 지닌 회색 돌 블록 위에 흰색 사각형이 있습니다. 그 사각형 안에는 기울어진 십자가가 있으며, 십자가의 각 팔은 살아 있는 식물 줄기이고, 네 팔 끝에는 장미와 백합이 번갈아 피어 있습니다.

이 상징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처음에는 연금술이나 로지크루시안(장미십자회)와 관련된 가능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징들은 완드의 2와 특별한 연관이 없으며, 이 카드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앞서 백합이 유노(Juno) 여신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녀는 마르스(Mars)의 어머니로, 마르스의 색은 장미의 붉은색과 연관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이 연결은 이 카드와의 관련성이 크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카드의 점성술적 상징입니다. 설명이 조금 필요하지만, 이것이 이 카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 아르카나의 각 카드는 행성과 별자리의 점성술적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스를 제외한 2번부터 10번까지의 카드는 각각 행성이 특정 별자리에 속합니다. 이는 4개의 슈트에서 각 9장의 카드가 있으며, 이를 통해 36개의 카드가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각 카드는 10도를 나타내며, 36개의 데칸(decan)이 완전한 360도 원을 이루게 됩니다. 각 데칸은 10일 또는 11일을 포함하여 1년의 365일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세 개의 카드는 하나의 별자리, 즉 30도를 나타내고, 열두 별자리는 한 해의 완전한 주기를 이룹니다.

완드의 2양자리의 마르스(Mars in Aries)로, 이는 봄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이 카드는 겨울이 끝나고 따뜻한 계절이 시작되는 시점으로, 여기서 마르스장미로 상징됩니다.

이제 백합의 상징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고대 점성술에서 사용된 행성은 눈에 보이는 7개 행성뿐이었으며, 이 행성들이 20세기 초에 더 먼 행성들이 발견되기 전까지 점성술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1년을 구성하는 36개의 데칸에 7개의 행성을 배분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7은 36으로 정확히 나눠지지 않기 때문에 한 행성이 6번 등장해야 했습니다. 그 행성으로는 마르스가 선택되었습니다. 마르스는 두 번째로 컵의 10 카드에서 물고기자리의 마르스(Mars in Pisces)로 나타나며, 이는 겨울의 끝을 상징합니다. 물고기자리는 겨울의 마지막 별자리이며, 양자리는 봄의 시작입니다.

에소테릭한 해석에서는 겨울의 추위에서 봄의 따뜻함으로의 전환을 위해 추가적인 에너지가 필요하며, 그 에너지를 상징하는 행성으로 마르스가 선택되었습니다. 따라서 물고기자리의 마르스양자리의 마르스로 이어집니다. 이때 알케미컬 물의 기운을 가진 차가운 백합불의 기운을 가진 뜨거운 장미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물과 불의 순서, 차가움에서 따뜻함으로의 전환황도대 전체에서 반복됩니다.

이 상징은 신화, 점성술, 연금술이 결합된 것입니다. 이 카드의 주제는 하나의 끝맺음이 새로운 시작으로 이어지는 것, 한 사이클이 마무리되면서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 이미 달성된 무언가와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하며, 그 모든 것이 마르스의 전투적인 강렬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완드의 2의 에소테릭한 제목인 지배의 군주(Lord of Dominion)의 한 가지 의미입니다.




 

펜타클의 에이스 (Ace of Pentacles)

장미와 백합이 등장하는 마지막 카드인 펜타클의 에이스에서 그 의미는 간단합니다. 백합은 카드의 전면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장미는 더 작고 불분명하게 배경에 위치해 있습니다. 카드에는 짧은 녹색 잔디가 깔린 잘 가꾼 정원이 그려져 있고, 그 가운데 긴 줄기에 피어 있는 백합이 보입니다. 멀리 산봉우리가 보이는데, 이는 정원을 멀리서 생울타리가 둘러싸고, 그 생울타리 속에는 작은 야생 장미가 피어 있습니다.

장미와 백합의 의미는 성경적 참조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솔로몬의 노래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 "나는 골짜기의 백합이요, 깊은 곳의 장미다"에서 유래합니다. 카발라적 전승에서는 이 구절에서 장미은총을, 백합판단을 상징하며, 두 꽃 모두 말쿠트(Malkuth)에서 발견됩니다. 말쿠트생명의 나무에서 가장 하단에 위치하며, 출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지점입니다. 펜타클의 에이스에서 말쿠트는 정원생울타리로 각각 상징됩니다.

기독교적 상징에서 그리스도는 골짜기에 거주하는 백합으로 불리며, 이는 속세의 삶 속에서 구속의 약속을 상징합니다.

이 카드의 핵심 주제는 현실 세계에서 아무 제약 없이 기쁨을 누릴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즉, 후회나 회개의 필요 없이 삶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이 괜찮은가? 세상을 고칠 필요 없이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가? 창조물은 본래 선한가? 아니면 고통과 고난이 우리를 영적 구원으로 이끄는 원인이 되어야 하는가? 세상과 육체는 본질적으로 악한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각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세속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쪽으로, 또 어떤 사람은 영적 위안과 설명을 찾는 쪽으로 끌릴 것입니다.


 

이 네 장의 카드에서 장미와 백합의 해석은 각각 다르지만, 이 두 꽃이 함께 나타내는 상징은 남성과 여성의 근원적인 신비, 그리고 우주가 성적 에너지를 통해 내려왔고, 그 에너지를 통해 본래의 순수함완전함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근본적인 진리를 설명합니다.

연금술에서, 고귀한 것과 천한 것을 분리하고,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올려 숭고한 완성에 도달하는 대작업(Great Work)태양과 달, 장미와 백합, 붉은색과 흰색연금술적 결혼으로 상징됩니다. 이 결합을 통해 모든 것이 완성되고, 인류는 신성에 본래의 완전함을 되돌려줍니다.

카발라적 미드라시에서는 하나님예술가의 비교가 이루어집니다. 예술가는 위대한 그림을 창조하고, 그 그림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주 전체를 창조하고, 우주가 창조자를 찬양합니다. 예술가는 위대한 그림을 창조하지만, 그 그림은 남고 예술가는 사라집니다. 반면, 하나님은 우주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은 영원하나 우주는 지나갑니다. 예술가는 다양한 색의 팔레트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지만, 하나님은 붉은색 한 방울흰색 한 방울우주 전체를 창조하십니다.

장미와 백합은 바로 그 붉은 한 방울흰색 한 방울을 상징합니다. 그들의 결합된 아름다움은 창조의 근본적인 아름다움이며, 그들의 섞인 향기는 신성의 향기로, 모든 힘과 형상, 모든 이름과 변화 속에 깃들어 우주를 이루는 신성의 흔적입니다.

장미와 백합의 힘은 사랑을 낳는 힘입니다. 여러분이 사랑에 빠졌을 때, 사랑하는 이에게서 보는 아름다움은 장미와 백합의 아름다움입니다. 여러분이 지혜를 발견하고 헌신을 경험할 때, 여러분이 된 성배를 채우는 것은 장미와 백합의 향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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